:)

전성기는 지났다. 그러나 바로 지금이 나의 황금기다.

통계 위젯 (화이트)

07
52
146905


[xb360] Borderlands

2009년 가을에 출시된 보더랜드는 그리 높지 않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들의 입소문에 힘입어 흥행에 성공한 게임입니다. FPS란 외형에도 불구하고 퀘스트를 깨나가야 하는 구성과 레벨 및 테크 트리 시스템, 피격시 숫자로 표현되는 데미지 등 기존의 FPS완 다른 녀석이었지요. RPG+FPS=RPS란 결론을 스스로 내어버린 게임, 보더랜드입니다.

네 개의 직업 가운데 하나로 판도라 혹성에 보물이 묻혀있다는 Vault를 찾는 게 게임의 주요 내용이며 퀘스트가 진행되며 여러 스토리가 서서히 드러나는 진행입니다. 외향적으론 FPS인데도 카툰랜더러를 채용한 게 큰 효과를 거두었습니다.[1]
헌터, 사일런, 버서커, 솔져

저는 변태처럼 생긴 헌터(스나이퍼)로 만렙(레벨50)을 찍고 손을 뗐습니다. ^^;

pros.
* 이런 감각, 오랜만이다!
FPS인데 게임의 플레이가 기존과 다른 맛입니다. 피탄시 죽어나자빠지는 게임들과 달리 데미지가 표현되고 레벨이 보이며 크리티컬 힛이 표시되는 둥, 칼질하던 RPG의 감각이라 신나게 갈겼습니다.

* Co-op!
재밌게도 보더랜드는 동료가 등장하면 적들도 더 강해지고 더 많아지는 시스템입니다. 동시에 좋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도 올라가서 즐겁게 놀 수가 있습니다. 만렙을 찍은 배경엔 같이 놀아준 여동생의 힘이 큽니다.

* 테크 트리의 압박?
직업을 정하고 테크닉을 테크 트리에 맞춰 올리다보면 '이게 아닌데!!' 싶을 경우가 생깁니다. 대체로 이 경우 눈물을 머금고 새캐릭터를 키워야 하지요. 그러나 보더랜드에선 돈을 주고 테크 트리를 재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. 사망시 깎이는 것도 경험치가 아닌 돈입니다.

cons.
* 무기!!
아이러니하게 이 게임은 레벨 노가다가 필요없으면서도 필요합니다. 레벨 자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. 무기를 쓸 수 있는 레벨이 되는 게 목적이거든요. 즉, 무기에 따른 의존성이 너무 큽니다. 파츠 조절이 되지 않는 관계로 여러 메이커와 여러 옵션의 조합이 된 무기를 랜덤하게 얻게 되는데 정작 쓸 만한 무기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오래 할수록 난감한 상황이 벌어집니다.

* 포탈~
A지역에서 B지역으로 순간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이 열리는 게 두 번째 영역으로 간 뒤입니다. 그걸 열게 되는 것도 스토리상 문제라 딱히 그 부분에 불만이 없으나 포탈을 열게 되었을 때 레벨이 15라는 건 문제가 됩니다. 게임 중반이 되어야 포탈이 열린다는 것이니까요. 덕분에 초반 플레이는 지역을 이동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. 한 시간 정도 플레이할 때 부담이 많이 됩니다.

* 스토리...
간단하게 말해서, 너무 많이 묻혔고 캐릭터 각자의 이야기는 비중이 떨어지며 '어쨌든 후속작이 있구나~'란 결말을 보여줍니다. 즐겁게 플레이하고 나서 돌아보면 게임 스토리 자체는 좋다고 말할 수 없군요.

총평 : 사냥꾼이란 헌터의 느낌을 극도로 잘 살려준 게임에 난 감사한다.

Borderlands
구매일 : 2009.11.04
가격 : 54,000원, 신품구매
매각 : 35,000원.

[1] 이 게임은 애초에 3D엔진으로 제작되고 있었습니다.(영상은 youtube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.) 그런데 어느날 부사장은 디자인 팀과 개발 팀에서 카툰 랜더러로 '플레이가 가능하게 제작'된 버젼을 만들었음을 알게 되고, 이게 더 좋았기 때문에 이걸로 출시를 하게 됩니다. 회사 입장에선 같은 월급에 딴 게임 하나를 따로 만든 셈이니 비효율적인 일이었으나 결과는 흥행 성공으로 났지요.

핑백

  • 어이쿠! 여기는 입후서원 : [xb360] Borderlands (Game of the Year Edition) 2019-04-29 03:40:09 #

    ... 곳입니다. 이번 포스팅의 Borderlands (Game of the Year Edition)는 본편에 DLC묶음만 추가 디스크로 낑겨넣은 버젼입니다. 기존 버젼 리뷰는 옛날 올렸으니 참고하시면 되고, 이번엔 패키지와 DLC 내용만 이야기하겠습니다. 아참, 여느 GOTY 게임들과 달리 이 게임은 DLC 디스크를 엑스박스 원에 넣는다고 DLC가 깔리질 않습니다! 왜 ... mo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