:)

전성기는 지났다. 그러나 바로 지금이 나의 황금기다.

통계 위젯 (화이트)

07
52
146905


[xbone] Yoku's Island Express

요쿠의 섬 특급은 2018년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한 빌라 고릴라라는 인디 게임 회사가 출시한 게임입니다. 2013년 설립되어 2017년이 되어서야 첫 게임으로 요쿠를 선보였으며 2018년에 무사히 세상에 내놓았습니다.

이 게임은 대단히 독특하게도 플래포머 게임에 핀볼(!)을 섞었습니다. 이게 이 게임의 장점인 동시에 단점입니다. 인디 게임답게 가격은 $19이지만 반값 할인도 심심찮게 하니 할인 때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. 게임의 맵이 좁지 않고 퀘스트도 적지 않은 편이지만, 주요 플레이 무대가 핀볼판이라는 제한으로 인해 플레이 페이스가 매우 빠르게 잡혀있어서, 토요일 오후에 시작하여 대충 플레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엔딩 본 뒤 도전과제 100% 취득하니 주말 연휴가 끝났습니다. 10시간에서 12시간 남짓 걸린 듯합니다.

섬을 담당하는 신입 우편배달부 요쿠가 전임자와 교대하는 날에 섬에 이변이 생기고, 우편물을 배달하며 섬 주민들을 도와 악을 무찌르고 섬의 평화를 가져오는 간단한 스토리입니다. 나름 반전도 있고, 진엔딩도 따로 준비되어 있습니다.
번역이 썩 좋진 않지만, 그래도 한국어를 지원한다!

* CONs.
- 문제는 핀볼이라고!
이 게임의 핵심은 쇠똥구리 요쿠의 똥볼을 핀볼에 적용시킨 부분입니다. 플레이어는 요쿠의 똥볼을 열심히 튕겨서 아이템을 먹으면서 막힌 루트를 열고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는 일을 해야 합니다. 문제는 플레이어블 핀볼 맵이 한 화면에 국한되다 보니 루트가 너무 빡빡하게 짜여있어요. 분명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있는데, 똥볼을 그 구멍에 넣질 못해 마냥 패널을 움직이며 삽질을 하게 되는 겁니다. 그리고 이후 숏컷 패스 등으로 이동이 편해졌다고는 하지만 일부 구간은 길을 건너기 위해 굳이 핀볼 안으로 기어들어가서 삽질 끝에 옆 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.
왼쪽에서 들어와서 막힌 거 다 뚥고 그 구멍으로 나가면 되지만,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.

- 제한된 빠른 이동.
중반 이후로 요쿠는 벌집통을 이용해서 빠른 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. 북쪽, 동쪽, 서쪽으로 이동하게 되며 이동 도중에 중계 벌통에서 방향을 바꾸거나 그냥 밑으로 떨어져서 필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. 근데 남쪽 중앙은 이 기능으로 접근을 할 수 없어요. 분명 맵을 관통하거나 방향을 바꾸는 기믹이 있음에도 빠른 이동에 제한이 걸린 건, 맵 이동에 있어서 핀볼의 악영향을 고려하면 엔드 컨텐츠를 즐기기에 심히 유감스런 단점입니다.
벌꿀통으로 이동할 때 나오는 BGM은 정말 신나고 좋았다!

* PROs.
- 번뜩이는 아이디어!
....아니 시바 주인공이 쇠똥구리이고, 쇠똥구리의 쇠똥을 핀볼에 접목시키다니... 지상에선 똥볼 돌돌돌 굴리다가 핀볼에선 똥볼에 끌려 허공을 날아다니는 주인공 요쿠... 맙소사, 아이디어 짠 사람이 천재입니다. 단순 배달부로 부임하는 시작부터 악의 세력과 맞닿게 되는 끝까지 스토리 전개와 연출도 뻔하디 뻔한 걸 쉽게 잘 풀어내었고요. 자기들의 한계가 명확하기에 간결하게 장점과 아이디어로 밀어붙인 점은 칭찬하고 싶습니다. 다만 레벨 디자인을 제한하기 위해 요쿠의 점프 기능을 삭제한 건 좋지 못한 선택이었습니다.
타이틀 스크린이 꽤나 늦은 타이밍에 뜨는데, 연출이 잘 되어 있어서 매우 훌륭했다고 밖에 할 말이 없다.

- 있을 거 다 있는 구성.
핀볼 게임이지만, 플래포머이기도 하기에 있을 건 다 있어요. 누구를 만나러 가야하는 기본적인 메인 퀘스트 이외에도 본진에서 우편 및 택배 배달일 등을 하는 사이드 퀘스트도 있고, 수집요소도 있으며, 엔드 컨텐츠로 후반엔 수집 요소를 전부 맵에 표시해주는 아이템이 나옵니다. 뜻밖에도 마지막엔 보스전도 준비되어 있더군요. 수집요소인 뿌리 다 모으고 기둥을 활성화시킨 뒤 어둠의 결사대에 방문하면 진엔딩도 나옵니다. 왠지 2편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지만, 안 그래도 상관없을 정도로 잘 마무리되었습니다.
핀볼에 보스전이라니, 푸하하하!

총평: 플래포머 게임으로나 핀볼 게임으로나 아쉬운 점은 있지만,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멋진 인디 게임.

PS. 어째서인지, 진엔딩보고 서쪽 다리를 가니 다리가 수리 전 상태인 없는 것으로 처리되어서 추락해버리는 버그가 있던데, 이게 항시 발생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. 어차피 벌통집으로 빠른 이동을 애용하니까 상관없긴 한데...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